"전 세계인들의 짜릿한 순간을 함께 해온 코카-콜라의 오늘과 미래"

 

코카-콜라의 오늘

코카-콜라(Coca-Cola Company, 뉴욕증권거래소: KO)는 세계 최대 종합음료회사로 전 세계 200여 개국 이상에 진출해있으며 탄산, 스포츠음료, 생수, 주스, 차, 커피 등 총 500여 개 이상의 브랜드, 3,900개 종류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그 가운데 10억 달러(약 1조 1,4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브랜드는 21개이며, 소비자들이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19개 브랜드에서 저칼로리 또는 제로칼로리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대표 브랜드로는 세계 최고의 브랜드 가치와 인지도를 자랑하는 코카-콜라(Coca-Cola) 브랜드를 필두로 환타(Fanta), 스프라이트(Sprite), 파워에이드(Powerade), 미닛메이드(Minute Maid), 비타민워터(Vitaminwater), 조지아 커피(Georgia Coffee), 골드피크 티(Gold Peak Tea), 어니스트 티(Honest Tea), 지코 코코넛워터(Zico coconut water), 스마트워터(Smartwater), 다사니(Dasani Water), 델발 주스(Del Valle juices), 심플리 주스(Simply juices), 아야타카 녹차(Ayataka green tea), 대두음료 아데스(AdeS) 등이 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경영

 

코카-콜라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지속가능경영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환경을 생각하고, 지역사회의 경제적 발전을 도우며,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행복하고 활기차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여성, 물, 웰빙’ 세 가지에 중점을 두고, 전 세계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나가고 있다.

1. 여성   

2020년까지 500만 명의 여성 기업인을 육성하겠다는 ‘5by20’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지금까지 64개국 170만 명이 넘는 여성들의 성장을 도왔다. 비즈니스 기술과 노하우 트레이닝, 금융 서비스, 멘토링 등을 통해 여성들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2. 물

2007년부터 전 세계적으로 음료 생산에 사용한 물과 동일한 양을 지역사회와 자연에 되돌려주는 ‘물 환원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다.  2020년까지 사용한 물의 100%를 환원하겠다는 목표를 5년 앞서 달성하면서 <포춘(Fortune)>지가 선정한 500대 기업 중 물 환원 목표를 달성한 ‘최초’의 기업이 되었으며, 코카-콜라 전 CEO 무타 켄트(Muhtar Kent)는 미국 수자원 파트너십(U.S. Water Partnership)으로부터 ‘워터 리더 어워즈(Water Leader Award)’를 수상했다.

3. 웰빙

코카-콜라는 아프리카 등 필수 자원에 대한 접근성이 취약한 지역에 의약품과 깨끗한 물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며 도움을 주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예술 및 문화 프로그램,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여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레시피 변화, 작은 사이즈의 캔과 병 출시 등을 통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업문화

 

130여 년 동안 코카-콜라 직원들은 창의성, 혁신, 협력, 지역사회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성장해왔다. 이러한 남다른 정신과 열정은 200여 개국 이상에 진출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됐으며, 코카-콜라를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고 유명한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런 코카-콜라의 성장 전략의 핵심으로 다양성과 포용성도 빼놓을 수 없다. 2016년 코카-콜라는 휴먼 라이츠 캠페인(Human Rights Campaign) ‘기업 평등 지수(Corporate Equality Index)’에서 11년 연속 만점을 받고, 블랙 엔터프라이즈 매거진(Black Enterprise Magazine)이 선정하는 ‘2016 다양성을 존중하는 50대 기업’에도 이름을 올릴 만큼 인종, 여성, 국가의 다양성을 존중하며 코카-콜라 안에서 누구나 자신이 가진 능력을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코카-콜라를 대표하는 직원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코카-콜라 앰배서더 프로그램(Coca-Cola Ambassador program)’은 가장 주목할 만하고 모범이 되는 직원들을 선정하여 코카-콜라가 세계에 전하려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실제 코카-콜라 앰배서더들은 홍수 지역 복구부터 혁신적인 폐기물 감소 노력, 장애인 돕기에 이르기까지 솔선수범을 통해 그들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 오래도록 가슴을 울리는 ‘진실된 코카-콜라의 가치’를 전하고 있다. 코카-콜라는 이런 앰배서더들이 그들의 지역사회 안에서 더 많은 가치를 전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고, 전 세계에 더 많은 코카-콜라 앰배서더들이 선정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