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사진작가 조세현과 그에게 사진을 배우고 있는 청소년들이 지난 11월 20일, 전라남도 순천에서 코카-콜라와 함께 하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그룹 성화봉송 주자로 나섰다. 조세현 작가와 함께 뛴 청소년들은 발달장애, 시각장애, 다문화가정 등 문화적 혜택을 받기 어려운 환경에서도 사진을 배우며 자신의 꿈을 키워나가고 있는 학생들이었다. 코카-콜라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각계각층의 유명인사로 구성된 ‘드림멘토’와 꿈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을 그룹 성화봉송 주자로 선정해 그들의 꿈을 응원해오고 있으며, 조세현 작가와 희망프레임 청소년들도 여기에 선정됐다.

청소년들은 자신들이 성화봉송을 하게 된 것이 믿기지 않는다는 듯, 뛰기 직전까지도 흥분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응원 나온 시민들에게 손을 흔드는가 하면, 취재진의 요청에 성화봉송의 짜릿한 감동을 표현하는 포즈를 취하기도 했다. 특히 자신도 장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시각장애 친구가 넘어지지 않도록 손을 꼭 잡고 함께 뛰는 모습은 보는 내내 잔잔한 감동으로 다가왔다. 시민들 역시 뜨거운 박수로 이들의 성화봉송에 힘을 보탰다. 조세현 작가와 희망프레임 청소년들이 운반한 성화는 아이돌 그룹 B1A4 멤버 공찬이 전달받아, 희망의 불꽃을 이어나갔다.

청소년들이 사진을 통해 세상과 소통하고 꿈을 이뤄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왔던 조세현 작가는 성화봉송을 마친 뒤 “아이들과 함께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게 돼 행복하다. 오늘의 값진 경험을 바탕으로 꿈을 향해 더 열심히 나아갔으면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의 말을 듣던 김지은(17) 학생은 “시각 디자이너가 꿈인데, 성화봉송이 인생에 큰 전환점이 될 것 같다. 해냈다는 것 자체가 신기하고, 앞으로 어떤 일이든 할 수 있을 것 같은 용기도 생겼다.”고 말해, 조세현 작가의 마음을 흐뭇하게 했다. 쇼트트랙 선수가 꿈이라고 밝힌 김연우(18) 학생은 “제2의 심석희 선수가 되어, 올림픽에서 멋진 활약을 펼치는 게 꿈이다. 그래서 한국에서 열리는 이번 올림픽이 더 기대되고, 성화봉송을 하게 된 것도 너무 영광이다. 꿈에 한 발자국 더 가까이 다가간 기분”이라고 이야기했다.

사실 조세현 작가는 ‘대한민국 톱스타라면 누구나 함께 작업하고 싶어 한다’고 이야기할 만큼 내로라하는 대한민국 ‘국가대표급’ 사진작가다. 그런 그가 사진을 통한 ‘나눔’ 활동에 눈을 뜨게 된 것은 약 20년 전, 갈 곳 없는 사람들을 보호하는 사회복지시설 들꽃마을을 운영하는 외삼촌이 “스타들 사진만 찍지 말고, 여기 와서 사진 좀 찍어달라.”고 부탁한 것에서 시작됐다. 그들의 순수함과 아름다움에 매료된 조세현 작가는 이후 입양아동, 미혼모, 장애인, 노숙인 등 사회 소외계층을 위해 사진을 찍어주거나 가르쳐주는 것으로 활동 범위를 넓혀나갔으며, 2012년엔 비영리단체인 사단법인 ‘조세현의 희망프레임’을 설립했다.

한편, 조세현 작가와 청소년들은 이날 성화봉송을 하기 앞서, 순천만 정원의 아름다운 풍경을 먼저 카메라에 담는 시간을 가졌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5대 테마(문화, 환경, 평화, 경제, ICT) 중 ‘환경’ 테마 지역인 순천만의 아름다움과 성화봉송에 대한 기대감을 사진으로 표현한 것. 특히 순천만 국가정원은 사진 애호가들 사이에서 ‘꼭 가봐야 할 출사지’로 손꼽힐 만큼 자연환경이 아름다운 곳이다. 청소년들은 조세현 작가의 조언을 받으며, 각자의 꿈과 희망을 사진으로 표현했다.

사진을 가르칠 때 특별히 강조하는 게 있냐는 질문에 “카메라 렌즈 앞에서는 모두가 평등하다는 신념으로 사진을 찍어오고 있다. 모든 사람들은 자신만의 고유한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누가 잘 났다, 못 났다고 할 수 없다. 아이들에게도 항상 피사체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눈을 가지고, 그것을 담기 위해 노력하라고 이야기한다.”고 대답했다. 그의 철학은 평등을 지향하는 올림픽 정신과도 깊이 맞닿아 있었다. 제자들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을 수 있었던 것은 이런 가르침이 있었기 때문 아닐까?

아래 사진을 통해 희망프레임 청소년들이 직접 찍은 순천만의 아름다움과 성화봉송의 기대감을 감상해보자. 청소년들의 희망찬 꿈과 희망, 짜릿한 설렘, 그리고 자연을 바라보는 섬세한 시각을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

 

꿈을 담은 희망프레임 청소년들의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