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하는 일과 좋아하는 일 중에 무엇을 해야 할까요?”

“미래에는 어떤 직업이 유망한가요?”

“제가 뭘 잘 할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어떻게 하면 자존감을 높일 수 있나요?”

 

앞으로 무엇을 하면서 살아가야 할지, 나는 무엇을 잘 할 수 있는 사람인지, 어떻게 하면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지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해봤을 고민이다.

당장 눈앞에 닥친 입시 공부 때문에 이런 고민들을 잠시 뒤로 미뤄두기도 하지만, 결국 돌고 돌아 다시 이 질문들을 마주하게 된다.

꿈과 미래, 행복에 대한 자신만의 기준이 없다면, 살아가면서 어려움을 겪기 쉽기 때문이다.

 

내 꿈에 한 걸음 더 가까이!

코카-콜라 청소년 드림업 프로젝트

 

그래서 코카-콜라는 코카-콜라 청소년재단*과 기업 여성임원들로 구성된 사단법인 WIN (Women in INnovation)과 함께 올해 4월부터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청소년 드림업 프로젝트’는 청소년들의 행복한 삶을 응원하기 위해 청소년들에게 짜릿하고 즐거운 스포츠 경험을 제공하고 꿈과 미래, 직업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프로그램이다.

그동안 수도권 내 30개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매주 1회 스포츠강사를 파견해 수업을 진행하는 ‘스포츠 클래스’와 꿈과 미래에 대한 고민을 나누고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는 ‘드림 클래스’를 꾸준히 진행해왔다.

‘드림 클래스’는 국내 및 다국적 기업의 여성 임원들로 구성된 사단법인 WIN과 협업을 통해 전·현직 기업 임직원 50여 명이 직접 드림 멘토로 나서,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까지 전했다.

 

지난달 27일부터 1박 2일간 가평에서 열린 ‘코카-콜라 청소년 드림업 캠프’는 한 해를 마무리하는 페스티벌로, 수도권 지역 20개 중, 고등학교 300여 명의 학생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1년간 배워왔던 평등 농구 토너먼트를 비롯해 볼링, 축구 등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스포츠 체험 프로그램인 ‘코-크 액티비티’, 사회 여러 분야에서 성공한 멘토들과 꿈과 미래, 직업을 탐험하는 ‘커리어 페스티벌’, 개그우먼 이국주와 함께 하는 ‘드림업 토크 콘서트’ 등 다채롭고 유익한 프로그램들로 꾸며졌다.

특히 평등 농구는 스포츠 클래스의 시그니처 프로그램으로 승부나 경쟁보다 공정하고 즐겁게 페어플레이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성별을 떠나 참가한 모든 선수들이 고루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규칙이 적용된 새로운 개념의 농구 경기다.

 

서울항공비지니스고등학교 김민준 학생은 “누구나 쉽게, 그리고 다 같이 참여할 수 있는 스포츠 프로그램이 많아, 소외되는 친구들 없이 모두가 함께 즐긴 캠프가 된 것 같아 더 뿌듯하다. 캠프에 오길 정말 잘 했다.”라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경기도 하남 신평중학교 3학년 서고은 학생은 “진로에 대해 고민이 많았는데 스포츠를 통해 쌓였던 스트레스를 풀고, 다양한 분야의 멘토들과 꿈에 대해 얘기해보며 미래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됐다.”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한편, 평등 농구 결승전에서는 양명고등학교가 4년 연속 우승의 영광을 차지했으며, 준우승에는 인천기계공고, 3위와 페어플레이 상은 송례중학교와 청옥중학교가 각각 차지했다.

또 가장 적극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교에게 주어지는 코크-액티비티 ‘모두의 우상’에는 평택 도곡중학교가 선정되었으며, ‘팀워크가 환상’은 안성중학교와 검단중학교, 석정중학교의 공동 수상, 마지막으로 ‘열정이 최상’에는 구리여자고등학교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 코카-콜라 청소년재단은?

한국 코카-콜라사 30주년을 맞이해 2004년에 설립된 ‘코카-콜라 청소년재단’은 청소년들의 스포츠 활동, 교육 등을 지원함으로써 밝고 희망찬 청소년으로 자라나도록 도움을 주고, 나아가 역동적이고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출범했다.

입시 위주의 교육 환경에서 소홀해지기 쉬운 청소년들의 활기차고 행복한 생활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08년부터 학교를 기반으로 한 ‘스포츠교실’을 지원하며 청소년들에게 지속적인 스포츠 경험을 제공해왔다.

이 밖에도 행복한 지역사회를 위해 재능 및 잠재력이 있는 미래의 인재를 발굴하여 지원하는 ‘코카-콜라 장학금’도 매년 진행하고 있다.

 

* ‘2018 코카-콜라 청소년 드림 UP 캠프’와 함께 한 학교

가정여자중학교, 검단중학교, 구리여자고등학교, 망포고등학교, 부천남중학교, 산남중학교, 상일여자중학교, 서울항공비지니스고등학교, 석정중학교, 송례중학교, 시온고등학교, 안성중학교, 양명고등학교, 인덕공업고등학교, 인천기계공업고등학교, 인천예일고등학교, 잠신고등학교, 청옥중학교, 평택도곡중학교, 하남신평중학교

2018 코카콜라 드림업 캠프
2018 코카-콜라 드림업 캠프, 1박 2일의 소중했던 추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