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연인들의 축제, 발렌타인데이가 다가왔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마음을 표현하기 딱 좋은 날! 이 좋은 날에 코카-콜라가 빠질 수 없다.

‘코카-콜라’하면 떠오르는 기념일로 흔히 크리스마스를 많이 떠올린다. 우리가 알고 있는 산타 이미지를 코카-콜라에서 만들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발렌타인데이와 코카-콜라의 인연도 그 못지않게 깊다. 코카-콜라는 1889년부터 발렌타인데이 기념 콘텐츠(달력, 광고 포스터 등)를 제작해왔으며,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통해 사람들에게 잊지 못할 짜릿한 추억을 선물했다.

에디터’s 픽! 발렌타인데이를 맞이해 그동안 진행했던 것들 중 기억에 남는 베스트 3를 분야별로 정리해봤다.

 

♥ 발렌타인데이 인쇄 광고

 

코카-콜라 기록보관소에는 오래된 발렌타인데이 광고들이 보관돼 있다. 한 장 한 장 빈티지한 매력이 묻어있는데, 기록보관소의 전 담당자 테드 라이언(Ted Ryan)은 이렇게 말한다.  

“최고의 광고는 시대를 잘 반영하고 있는 광고다. 잘 만들어진 광고는 당시 어떤 헤어스타일과 패션, 문화 등이 유행했는지 가늠할 수 있다.”

코카-콜라 역대 발렌타인데이 광고 역시 그렇다.

 

1. All The World Loves A Coca-Cola

1911년 발렌타인데이 코카-콜라 광고 포스터. 1900년대 초반의 패션이 그대로 담겨있다. 예나 지금이나 달라지지 않는 것이 있다면 사랑하는 사람을 쳐다보는 눈빛(!)인 것 같다.

코카-콜라를 마시며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이 사랑스러워 PICK.

 

2. 코카-콜라 한 잔, 두 개의 빨대

coca-cola-valentineday-ads-02-re.JPG

1969년 발렌타인데이 광고 포스터. 사진에는 콜라 한 잔에 담긴 두 개의 빨대가 클로즈업되어 있지만, 자연스럽게 사진 밖 풍경까지 상상해볼 수 있다.

마주 보고 앉아 한 잔의 콜라를 나눠 마시며 이야기를 나누는 연인의 모습. 코카-콜라를 마실 때마다 가까워지는 거리는 짜릿한 설렘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3. 발렌타인데이 냅킨

1906년 발렌타인데이를 기념해 제작한 코카-콜라 냅킨이다. 냅킨에 적힌 ‘코카-콜라 5센트’라는 글자를 통해 1900년대 초반에 제작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연인과 함께 저녁식사를 한 뒤 냅킨으로 다정하게 입가를 닦아주기도 했을 것이고, 냅킨 뒷면에 편지를 써서 귀엽게 마음을 표현하기도 했을 것이다. 느리지만 설렘 가득한 아날로그 감성을 느낄 수 있다.

 

▶ 더 많은 광고 보러가기 - Slideshow: See 80+ Years of Coca-Cola Valentine’s Day Ads 

 

 

♥ 캠페인 & 이벤트

 

다음으로 선정한 세 가지는 발렌타인데이를 맞이해 진행했던 이벤트들이다.

 

1. Love(Happiness) is in the Air 



첫 번째. 타이틀부터 낭만적인 “Love(Happiness) is in the air.”

2013년 발렌타인데이를 앞두고 공개된 영상이다. 도시 곳곳에 코카-콜라가 매달린 빨간색 풍선들이 떠다니고, 연인들은 깜짝 이벤트에 즐거워하며 코카-콜라를 함께 나눠 마신다.

BGM마저 사랑스러운 이 영상은 보고만 있어도 연인들의 행복함이 그대로 전해져온다.

사랑은 바로 이런 순간 속에 있는 것이 아닐까? 화려하고 거창한 무언가가 아니라, 서로를 바라보며 행복하게 웃는 시간 속에 있는 것.

코카-콜라는 발렌타인데이 이벤트를 통해 이러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

 

2. 자판기를 끌어안으면 콜라가 나온다? 코카-콜라 허그미(Hug me) 머신 


코카-콜라는 그동안 Open Happiness 캠페인의 일환으로 다양한 자판기들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전해왔다. 발렌타인데이에도 특별한 자판기를 제작해 많은 사람들에게 특별한 하루를 선물했다. 

자판기를 꼭 끌어안으면 코카-콜라가 나오는 Hug me 자판기, 자판기 앞에서 연인들끼리 포옹과 키스를 통해 사랑을 증명하면 코카-콜라가 나오는 Love Machine 등이 대표적이다. 

 

3. 코카-콜라 자이언트 자판기


국내에서는 작년에 홍대 앞에 20m 높이의 ‘코카-콜라 자이언트 자판기’가 세워져 큰 화제를 모았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기념해 ‘도심 속 올림픽 체험 공간’으로 한 달간 운영됐던 자이언트 자판기는 지하부터 지상 4층까지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로 채워졌다.

연인들의 필수 데이트 코스로도 인기를 끌었는데, 발렌타인데이에는 자판기 일부를 발렌타인데이 테마로 꾸미고 대형 LED 전광판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에게 고백 메시지를 띄울 수 있도록 했다.

 

 

♥ 발렌타인데이 코카-콜라 한정판

 

‘사랑’과 ‘한정판’에는 두 가지 공통점이 있다면 특별하다는 것과 타이밍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사랑도 한정판도 ‘내 꺼다!’ 싶을 때 찜(?) 해놓지 않으면 놓치기 십상이다.

코카-콜라는 발렌타인데이마다 자신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한정판들을 출시해왔다.

“당신의 사랑이 특별한 만큼 코카-콜라도 특별 한정판으로 준비해봤어요-♥”

 

1. Romania 2016 발렌타인데이 코카-콜라 에디션

Romania 2016 발렌타인데이 코카-콜라 에디션
사진 출처: 인스타그램 @adrianpreda_cccolrom

2016년 루마니에서 출시된 코카-콜라 발렌타인데이 에디션. 우리나라에서는 연말 한정판으로 작년에 출시된 바 있다.

 

2. UAE 2017 발렌타인데이 코카-콜라 에디션

UAE 2017 발렌타인데이 코카-콜라 에디션
사진 출처: 인스타그램 @kokomo68

심플하지만 강력한 하트를 품었다. 커다란 하트가 새겨진 2017년 UAE 발렌타인데이 에디션. 이 하트 안에 메시지를 써서 고백하는 사람들도 많았다고 한다.

 

3. 코카-콜라 스토리텔링 에디션

코카콜라 방탄소년단 패키지 (캔)

국내에서 2014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출시되고 있는 Share a Coke(마음을 전해요!) 캠페인, 코카-콜라 스토리텔링 에디션.

발렌타인데이에는 ‘내맘알지’, ‘사귀자’, ‘두근두근’, ‘매력있어’ 등의 메시지가 적힌 한정판을 출시해 사랑의 큐피드 역할을 해왔다. 

올해는 글로벌 아이돌 방탄소년단의 노래 가사를 담은 스페셜 패키지를 출시했다. 발렌타인데이를 맞이해서는 소중한 사람에게 사랑의 마음을 전하는 ‘코카-콜라로 마음을 전해요’ 이벤트를 CGV 용산 아이파크몰에서 2월 14일부터 20일까지 일주일 간 진행한다.

이번 ‘코카-콜라로 마음을 전해요’ 이벤트는 본인과 소중한 사람의 이름이 적힌 나만의 코카-콜라와 함께, 방탄소년단의 노래 제목을 활용한 응원 메시지가 담긴 스페셜 패키지까지 총 2종의 코카-콜라로 사랑과 응원의 마음을 전할 수 있다. 

그 동안 감사했던 사람들을 위한 소소한 선물로도, 또는 썸남 혹은 썸녀에게 좋아한다는 신호를 은근슬쩍 보내고 싶을 때도 이만한 게 없다. “자, 이거 마셔~”라고 해서 받았는데, “(진우)가 (솔이)에게” “넌정말쩔어”라는 메시지가 적혀있다면? (두근두근)

코카콜라 CGV 용산 아이파크몰 이벤트

Feat. 코크가 BTS에게 전합니다. 

 

보기만 해도 미소가 지어지는 발렌타인데이 X 코카-콜라 이벤트. 가장 심쿵한 여러분의 최애 픽은 무엇인가요?

올해도 코카-콜라와 함께 Happy Valent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