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큼 찾아온 더위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첫 번째는 시원하고 짜릿한 코카-콜라를 마시는 것이다. 두 번째는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이다. 대망의 마지막은 코카-콜라 위에 아이스크림을 띄워 함께 마시는 것이다.

멀쩡한 코카-콜라에 왜 아이스크림을 얹느냐고? 아니다. 이것은 외국에서는 인기 있는 코카-콜라 레시피다. 이름하여 ‘코-크 플로우트(Coke Float)’다. 이야기를 듣다 보면 어느덧 여러분도 코카-콜라에 위에 아이스크림을 띄우게 될걸?

 

누구인가, 누가 아이스크림을

코카-콜라 위에 띄웠어?

coke-float-ms

지난 <뜨겁게 마시는 레몬 생강 코-크>에서도 말했다. 나라별로 코카-콜라를 맛있게 즐기는 방법이 다양하다는 것을 말이다. 탄산음료가 발명되고, 약국에 소다파운틴이 등장하면서 미국에서는 아이스크림을 띄워 마시는 방법을 발견했다. 그중에서도 코카-콜라 위에 띄워진 바닐라 아이스크림은 별미 중에 별미였다. 때문에 제품 출시가 되지 않았지만 ‘코-크 플로우트’라는 이름으로 사람들 사이에서 불리게 되었다.

‘코-크 플로우트’는 ‘아이스크림 플로우트’나 ‘블랙카우’라는 이름으로도 불리고 있다. 나라별로 코-크 플로우트를 부르는 말도 다른데 호주에서는 코-크 플로우트를 ‘스파이더(Spider)’라고 부른다. 코카-콜라 위에 띄워진 아이스크림이 녹으면서 하얗게 ‘거미줄’처럼 음료에 섞이기 때문이다.

coke-float-ms

서양에서 인기를 얻던 ‘코-크 플로우트 조합’은 지난 2019년에 일본에서 ‘코카-콜라 바닐라 플로우트’라는 제품을 한정 출시하여 큰 이목을 받기도 했다. 그때까지만 해도 한국 사람들은 코카-콜라에 아이스크림을 띄워마시는 이유를 잘 몰랐지만, 한번 먹어보면 그 시원함과 부드러운 조화에 고개를 끄떡이곤 한다.

 

코카-콜라와 아이스크림만 있으면 OK!

코-크 플로우트 만들기

코-크 플로우트의 가장 큰 매력은 만들기가 간단하다는 것이다. 코카-콜라와 얼음, 바닐라 아이스크림만 있으면 클래식한 코-크 플로우트를 만들 수 있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coke-float-ms

1. 컵에 얼음을 채운다.

2. 코카-콜라를 2/3만큼 채운다.

3. 그 위에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한 스쿱 얹는다.

이것이 코-크 플로우트 레시피의 전부다. 양이나 재료에 따라 제조법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제법 멋지게 생겼지만 만들고 난 뒤에는 바로 아이스크림과 코카-콜라를 섞어서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아이스크림과 탄산음료의 만남은 맛은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형태가 변하기 때문이다).

코-크 플로우트는 만드는 사람에 따라 '딸기 스무디'를 추가한다거나, 과일을 토핑하여 자신만의 레시피를 만들기도 한다. 심지어 코카-콜라 대신 환타와 스프라이트를 사용해 색다른 조합을 선보일 수도 있다. 코카-콜라가 한다면 환타와 스프라이트도 빠질 수 없으니 말이다.

 

오렌지와 바닐라의 조화

환타 플로우트

coke-float-ms

코-크 플로우트는 부드럽고, 시원하고, 달콤한 맛을 자랑한다. 이에 반해 환타 플로우트는 오렌지의 새콤한 향기와 부드러운 바닐라 향이 어우러지는 음료다.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한 스쿱 넣는다.

2. 거품이 넘치지 않게 환타를 채운다.

3. 음료 위에 다시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한 스쿱 올린다.

코카-콜라를 먼저 채운 후 아이스크림을 띄웠던 코-크 프로우트와 달리, 환타 플로우트는 먼저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넣는 것이 특징이다. 중간중간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넣고, 가장 위에 마지막으로 덮어주어 주황색과 하얀색의 조화를 눈으로 즐길 수 있다.

 

이 세상 새콤함이 아니다

스프라이트 셔벗 플로우트

coke-float-ms

레몬 라임 향이 돋보이는 스프라이트의 경우는 바닐라 아이스크림보다 셔벗이 어울린다. 새콤한 셔벗과 상쾌한 스프라이트가 만나 '스프라이트 셔벗 플로우트'가 되었다. 형형색색의 모습 때문에 레인보우 플로우트라는 애칭으로도 불리고 있다.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컵에 얼음을 채운다.

2. 스프라이트를 1/2만큼 채운다.

3. 위에 셔벗을 올린다.

4. 스프라이트를 부어 거품을 만든다.

바닐라 아이스크림처럼 부드러운 맛은 아니다. 하지만 스프라이트의 상쾌한 맛 사이에 셔벗의 새콤함이 속속 베어 더욱 강렬한 느낌을 준다. 극강의 새콤함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스프라이트 셔벗 플로우트'가 취향에 딱 맞을 것이다.

 

세상 간단한 레시피로

나만의 코카-콜라를 즐기자

coke-float-ms

코-크 플로우트의 가장 큰 매력은 만들기가 쉽다는 것이다. 또한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움도 매력적이다. 코카-콜라사의 다양한 음료와 아이스크림의 만남. 과연 어떤 조합이 가장 맛있을까? 나만의 코카-콜라 플로우트를 찾다 보면 다가올 여름도 시원하고, 짜릿하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