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평창동계올림픽이 다가오면서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낯선 환경과 음식 때문에 고민하는 이들도 제법 많다. 하지만 이 글을 만난 이상, 그런 걱정은 이제 접어둬도 좋다. 실패 확률 0%! 코카-콜라 트친들이 뽑은 ‘외국인 친구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코카-콜라와 잘 어울리는 한국 음식 BEST 4’를 소개한다. 

▲ 한국 코카-콜라 트위터에서 진행한 설문조사

 

1. 할리우드 스타들도 반한 음식! ‘삼겹살 & 갈비찜’

DELICIOUS-KOREAN-FOOD-FOR-FOREIGNERS-01.jpg

“한국인들은 천재다”, “어떻게 고기에서 이런 맛이?!” “이 음식을 알게 된 것은 축복이다.” 삼겹살을 처음 먹어본 외국인들이 보이는 반응이다. 그만큼 맛있다고 자부할 수 있는 음식 중 하나인 삼겹살은 살코기와 비계가 섞여있는 돼지고기를 뜨거운 불판 위에 올려서 구워 먹는 음식이다.

입안 가득 퍼지는 고기의 육즙이 놀랄 만큼 고소하고 맛있는데, 2015년 한국에 내한한 영화 ‘어벤져스 2’ 팀의 마크 러팔로(Mark Ruffalo)는 자신의 SNS에 삼겹살 파티 인증샷을 올리며 삼겹살 맛을 극찬하기도 했다. 시원하고 짜릿한 코카-콜라와의 궁합은 말할 것도 없다.

또한 마늘, 김치, 버섯 등을 함께 구워 삼겹살과 함께 쌈에 싸먹는 것도 도전해 볼만하다. 이때 곁들여먹는 쌈장 소스를 외국인들이 너무나 좋아해 의외였는데, 한국을 떠난 뒤 그 맛이 너무 그리워 보내달라고 연락 오는 친구들도 있었다. (쌈장을 가득 담아 갈 캐리어 공간을 미리 확보해두는 것을 추천한다!) 

DELICIOUS-KOREAN-FOOD-FOR-FOREIGNERS-02.JPG

삼겹살이 구워 먹는 거라면, 갈비찜은 쪄먹는 고기다. 중독성 있는 단짠단짠한 맛에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하는 갈비찜 역시 외국인들이 엄지를 치켜들며 “최고!”라고 외치는 음식이다. 갈비찜 위에 올라간 밤, 잣, 대추, 고추 등은 갈비찜의 풍미를 더욱 깊게 하며, 국물에 밥을 쓱싹쓱싹 비벼 먹으면 밥도둑이 따로 없다. 함께 마시는 코카-콜라는 마지막에 짜릿함까지 더해준다.

최근 한국에서는 매운 갈비찜도 큰 인기를 끌고 있지만, 매운 음식을 잘 먹지 못하는 외국인이라면 가장 기본적인 갈비찜부터 도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2. 한국인의 소울푸드 ‘치킨’

DELICIOUS-KOREAN-FOOD-FOR-FOREIGNERS-03.JPG

치킨을 먹지 않고 한국 음식을 논하지 말라! 한국인의 ‘소울푸드’라 불리는 치킨은 모든 한국인들이 사랑하는 음식으로, 코카-콜라와는 최고의 궁합을 자랑한다. 특히 올림픽, 월드컵 등 스포츠 경기가 열릴 때면 가족이나 친구들과 삼삼오오 모여 치킨을 먹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질 만큼 ‘치킨+코카-콜라’ 조합은 응원 문화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한다. 수많은 사람들을 한데 똘똘 뭉치게 만드는 것이 치킨과 코카-콜라의 공통점이랄까.

기본적인 프라이드치킨부터 매콤하면서도 달짝지근한 양념치킨, 짭조름한 간장치킨, 고소한 마늘 향이 가득한 마늘치킨 등 다양한 종류의 치킨을 보고도 많은 외국인들이 놀라워하는데, ‘반반 메뉴’로 시켜 한 마리 가격에 두 가지 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는 것에 한 번 더 놀란다. 특히 양념치킨은 외국인들이 가장 신기해하고 맛있어하는 메뉴로, 이 맛에 반한 외국인들이 마트에서 양념치킨 소스를 대거 쓸어가는 모습을 본 적도 있다! 

 

3. 한국인의 대표 간식 ‘떡볶이’

DELICIOUS-KOREAN-FOOD-FOR-FOREIGNERS-04.JPG

한국의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인 떡볶이는 매콤달콤한 맛과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모든 음식이 그렇지만 특히 떡볶이는 가게마다 맛의 차이가 크고, 개성이 제각각이다. 입술이 퉁퉁 부을 만큼 어마 무시하게 매운 떡볶이도 있고, 적당히 매운 떡볶이, 달달한 맛에 먹는 떡볶이도 있다. 매운 것을 잘 못 먹는 사람들을 위해 크림소스를 이용한 까르보나라 떡볶이, 간장으로 만든 궁중떡볶이, 춘장으로 만든 짜장떡볶이 등 다양한 퓨전 스타일의 떡볶이들도 있어 골라먹는 재미가 있다.

외국 음식에 대해 도전 정신이 강한 여행자라면 아주 매운 떡볶이에 도전해보는 것도 잊지 못할 경험이 될 것이다. 맛도 맛이지만 떡볶이 특유의 쫄깃한 식감을 처음에는 낯설어하는 외국인들도 많은데, 그 어색함과 낯섦은 손만 뻗으면 어디에든 있는 코카-콜라 한 잔으로 짜릿하게 채울 수 있으니 괜찮다. 

 

4. 전통 웰빙 음식 ‘비빔밥’

DELICIOUS-KOREAN-FOOD-FOR-FOREIGNERS-05.JPG

외국에서 피자나 햄버거처럼 주식인 ‘빵’에 이것저것 다양한 재료들을 넣어 먹듯이, 한국에서는 ‘밥’에 고기와 각종 나물을 넣고 양념과 함께 비벼 먹는다. 그 이름하여 ‘비빔밥’. 비빔밥은 대표적인 한국의 전통 음식이자 영양 만점 식단으로 손꼽힌다.

다양한 재료들이 정갈하게 어우러져, 한 그릇 안에 맛과 멋이 공존한다는 느낌을 준다. 이미 많은 세계적인 셀럽들이 비빔밥 매니아로 익히 알려져 있으며, 한국 음식을 처음 경험하는 외국인들에게 자신있는 권할 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특히 비빔밥은 모든 재료가 어우러지게 쓱쓱 비벼 한입 가득 떠먹어야 제맛이니, 숟가락 문화가 익숙하지 않더라도 맛있게 먹으려면 한 번 시도해보기 바란다. 한국인들은 보통 고추장에 비벼 먹는데, 매콤한 맛이 부담스럽다면 아무것도 넣지 않은 채로 비벼 먹거나 간장으로 양념을 하는 것도 괜찮다. 오히려 깔끔한 맛과 식재료의 풍취를 그대로 느낄 수 있어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으니, Taste the Feeling! 

 

* 영문 버전 읽으러 가기

You can read the English version of this content here: “First time in Korea? Here are the 4 best Coca-Cola and Korean food pairings by Coca-Cola Twitter follow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