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양각색의 볼거리가 모여 있는 파주 헤이리 마을에 새로운 식구가 이사를 왔다. 강렬한 레드 컬러로 존재감을 뽐내고 있는 ‘코카-콜라 박물관’이 그 주인공.

일산에서 코카-콜라 카페를 운영하던 김재학 대표가 올해 3월 확장 이전해서 오픈한 곳으로 코카-콜라의 발자취를 한눈에 볼 수 있다. 그동안 창고 속에 잠들어있던 모든 수집품들을 이곳에 다 꺼내놓았다고.

구경하면 할수록 새로운 공간들이 미로처럼 펼쳐지는 잇츠콜라 박물관의 #랜선전시회를 지금부터 시작한다!

 

박물관 여행의 시작과 끝, 기프트숍(Gift shop)과 카페(Café)

its-cola-content-01.jpg

코카-콜라 박물관은 1층과 지하 1층, 총 2개 층으로 되어 있다. 1층은 각종 기념품과 음료를 판매하는 곳으로, 박물관 여행의 시작과 끝을 담당한다. 시작은 음료로 시원하게, 끝은 기념품으로 훈훈하게 마무리할 수 있다.

기념품은 전 세계 코카-콜라 한정판과 패션·인테리어 소품 등 다양하게 있어, 특별한 선물도 골라볼 수 있다. 음료는 커피와 코카-콜라를 황금 비율로 섞어 만든 커피콕 등 시그니처 메뉴와 다양한 맛의 해외 콜라가 준비되어 있다.

박물관 여행을 함께할 음료를 선택했다면, 이제 계단을 따라 지하 1층으로 내려가보자.

 

세월을 더할수록 유니크함도 더해지는 빈티지 존(Vintage Zone)

its-cola-content-02.jpg

박물관의 세상은 지하에 펼쳐져 있다. 지하 1층에 내려오면, 김재학 대표가 10년 넘게 꾸준히 모아온 수집품들이 빼곡히 진열되어 있다.

박물관의 센터를 차지하고 있는 빈티지 존(Vintage Zone)에는 옛날 감성을 자극하는 코카-콜라 제품들이 곳곳에 배치되어 있다.

코카-콜라 시계와 장난감 자동차, 고(故) 다이애나비와 찰스 왕세자의 결혼을 기념해 1981년 영국에서 출시된 코카-콜라, 1970년대 국내에서 출시된 1L 코카-콜라 병 등 코카-콜라의 역사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대한민국이 하나 되는 순간, 올림픽&월드컵 존(Olympic& World Cup Zone)

its-cola-08.JPG

코카-콜라 하면 올림픽과 월드컵을 빼놓을 수 없다.

코카-콜라는 1930년 우루과이에서 열린 제1회 FIFA 월드컵에서 경기 관람객들에게 음료수를 제공하면서 월드컵과 첫 인연을 맺은 후, 1978년부터 FIFA 월드컵 공식 파트너사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올림픽 파트너십도 90여 년 넘게 맺어오고 있다.

이와 관련된 각종 기념품들과 한정판 보틀이 전시되어 있는 곳이 올림픽&월드컵 존이다. 이곳에서 가장 시선을 사로잡는 것은 단연 야외 테라스다.

코카-콜라병에 매달려 있는 거대한 폴라베어들이 시선 강탈 포인트. 2018 평창올림픽의 역사적인 순간을 함께 했던 조각품으로, 김재학 대표의 남다른 수집력에 감탄하게 되는 곳이다.

its-cola-content-03.jpg

이 외에도 88 서울올림픽 마스코트였던 호돌이가 그려진 코카-콜라 병부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코-크 한정판 등 다양한 올림픽, 월드컵 기념품들을 구경할 수 있다.

특히 해외 것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단종된 우리나라 코카-콜라 제품들을 많이 볼 수 있어서 더 특별함을 담은 곳이다. 이곳에서 코카-콜라와 함께 짜릿한 추억 여행에 빠지게 되는 건 우연이 아니다!

 

전 세계 한정판 코카-콜라가 한 곳에! 보틀 존(Bottles Zone)

its-cola-content-04.jpg

잇츠콜라 박물관에서 가장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것은 전 세계 코카-콜라 한정판 보틀이다.

곳곳에 진열된 각양각색의 코카-콜라 병을 보고 있으면, 짜릿한 코카-콜라 한 모금이 절로 당긴다. 코카-콜라 패션쇼에 놀러 온 것 같은 기분마저 든다.

패션 디자이너들과 콜라보한 코카-콜라, 100여 년 전 디자인을 적용한 코카-콜라 등 그동안 몰랐던 코카-콜라의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앉아서 수다 한바탕! 코카-콜라 키친 존(Kitchen Zone)

its-cola-content-05.jpg

코카-콜라를 마시며 편안하게 수다를 떨고 싶은 공간! 바로 키친 존이다. 실제 부엌처럼 꾸며진 인테리어가 이 공간에 특별함을 더하고 있다.

과거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1980년대 코카-콜라 냉장고, 할머니댁 찬장에서 엇! 하고 발견할 법한 레트로컵과 접시, 텀블러 등 웬만한 주방 소품들은 모두 갖춰져 있다. 디테일한 소품 배치에 또 한 번 감탄!

가운데 마련된 테이블에 앉아 코카-콜라 한 잔 마시며 쉬어가기 좋다. 

 

인생샷과 선물을 동시에 건질 수 있는 익스피리언스 존(Experience Zone)

its-cola-content-06.jpg


잇츠콜라 박물관에는 ‘보는 즐거움’뿐 아니라 ‘경험하는 즐거움’도 있다.

첫 번째는 박물관 곳곳에 마련된 포토존에서 인증샷을 찍는 것! 폴라베어, 파티 가발 등 다양한 소품들을 활용해서 콜라처럼 톡톡 튀는 사진을 찍어보자.

두 번째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경품 뽑기다. 대박(!)인 점은, 일단 잡았다 하면 떨어질 일이 없도록 설계했다는 사실! (사장님의 세심한 배려!) 에디터 또한 데일리 잇템인 코카-콜라 손거울을 득템했다.

its-cola-21.JPG


코카-콜라가 이렇게 다양했다고? 박물관의 세계로 들어서는 순간, 입이 딱 벌어진다. 
한 번 가봤다고 다 봤다고 말할 수도 없다. 전 세계에서 모은 코카-콜라 수집품들이 오늘도 이곳 잇츠콜라 박물관에 끊임없이 들어오고 있기 때문이다. 늘 새롭고 특별함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여기에 있다.

또한 김재학 대표의 수집 스토리까지 듣다 보면, 마치 박물관이 살아 숨 쉰다는 느낌마저 든다. 그 특별한 경험의 세계로.. 당신을 초대한다!

에디터가 알려주는 잇츠콜라 관람 꿀팁

- 여유롭게 관람하고 싶다면 비교적 한산한 월요일을 추천! 잇츠콜라 박물관은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 궁금한 건 물어보세요! 김재학 대표의 수집 비하인드 스토리까지 함께 들으면 더 재미있게 감상할 수 있다.

- 잇츠콜라를 운영하고 있는 김재학 대표는 현재 ‘콜라 이야기’라는 네이버 밴드를 운영하고 있다. “나도 코카-콜라 수집하고 있는데!” 하는 분들은 수집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도 있을 것이다. 교환하고 싶은 수집품이 있다면, 슬쩍 딜을 제안해볼 수도.

[잇츠콜라 박물관 정보]

* 주소: 경기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76-40번지

* 대중교통 이용 시

  • 서울 - 2200번 버스 탑승, ‘헤이리 8번 게이트’ 하차 후 도보 5분
  • 파주 - 900번 버스 탑승, ‘헤이리 1번 게이트’ 하차 후 도보 10분

* 운영 시간: 매일 10:00~20:00 (연중무휴)

* 입장료: 4천 원

* 인스타그램: @itiscola_museum

its-cola-22.JPG

>> 잇츠콜라 박물관 사진 더 크게 보기 (클릭)

its-cola-content-07.JPG

>> [인터뷰] 잇츠콜라 김재학 대표의 수집 스토리를 알고 싶다면?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