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글은 마시즘 사이트에 게재된 글을 저자 허락 하에 옮겨온 것입니다. 전체 원문은 해당 사이트(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집자주>
“코-크 우린 서지를 살 수 없어서
이 광고판을 샀어요”
미국 애틀랜타 코카-콜라의 본사 앞 광고판에 이런 문구가 붙는다. 서지(SURGE)는 코카-콜라에서 90년대에 출시했다가 단종된 탄산음료의 이름. 하지만 3명의 남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음료가 팔지 않는 것을 참지 않았다.
그들은 서지를 좋아하는 사람을 모았고 광고판을 샀다. 그리고 당시 북미 코카-콜라 회장 샌디 더글러스(Sandy Douglas)의 답장을 받기에 이른다.
음료덕후라면 이 정도는 되어야지(덕 중의 덕은 양덕이라더니). 오늘은 단종된 지 10년이 넘은 음료를 재출시하게 만든 그 단체! 서지 무브먼트(SURGE MOVEMENT)에 대한 이야기다.
미국판 X세대 음료 '서지'

‘서지(SURGE)’란 무엇인가. 그것은 코카-콜라에서 1996년도에 출시된 마운틴듀(Mountain Dew)의 라이벌 음료다.
시트러스(라임, 감귤, 오렌지의 콜라보레이션)향의 탄산음료로 마운틴 듀보다 카페인도 적고, 설탕도 적었다. 하지만 인기도 (상대적으로) 적었다는 게 함정. 결국 2003년 서지는 판매중지가 결정된다.
하지만 서지에는 마니아들이 남아 있었다. 서지 무브먼트가 있기 전에도 많은 사람들은 서지의 출시를 요구했다(SaveSURGE.org). 코카-콜라는 2005년 서지에서 한 차원 업데이트된 ‘볼트(VAULT)’를 출시한다. 하지만 그것은 서지가 아니었다.
3명의 청년이 32만명을 모으다
2011년, ‘에반 카(Evan Carr)’는 크리스마스를 보내고 있었다.
뚜껑을 열어보니 서지의 추종자가 많았다. 이미 2008년도에 서지 팬페이지를 만들어 관리하던 ‘매트 위넌스(Matt Winans)’, 그리고 서지의 열렬한 팬이었던 ‘션 쉐리던(Sean Sheridan)’까지 모였다.
서지 무브먼트 코카-콜라를 흔들다
하지만 글로벌 기업인 코카-콜라에 이 열망의 목소리를 전하기는 쉽지 않았다. 결국 가장 큰 목소리를 들려줄 방법을 찾다가 코카-콜라 본사 앞의 광고판을 사는 계획을 하게 된다.
서지 무브먼트는 클라우드 펀딩을 하여 3,837달러를 모았다(43%의 팬들은 50달러 이상을 기부했다). 그리고 기막힌 메시지를 던진다.
(Dear Coke, We couldn’t buy SURGE so we bought this billboard instead)"

광고판 작전은 실패했지만 많은 언론이 서지 무브먼트를 주목하게 만들었다. 그들은 서지를 만드는 시럽(어디서 구한거지?)을 모아서 서지를 만들어 불티나게 팔아보았다.
매년 초에 코카-콜라에 서지 무브먼트라는 단체 이름으로 신년 연하장을 보내는 것은 기본이었다. 그런데 2014년 1월 코카-콜라 북미 회장의 답변이 왔다.
바로 서지 재출시를 준비한다는 답변이었다. 그렇다면 서지 무브먼트는 성공했는가?
Back to the SURGE
누군가에게는 작은 해프닝이지만, 그들에게는 민주주의를 체험하는 것이었다. 일종의 ‘작은 승리의 경험’이랄까?

이들은 여전히 90년대 스타일의 팬 콘텐츠를 만들어 피드를 가득 채우고, 90년대 각종 광고와 영화, 사진 등에서 출연한 서지를 모아서 콘텐츠를 만들었다.

서지의 귀환이 우리에게 주는 것은
서지의 귀환이 우리에게 주는 것은
그들은 서지가 음료 이상의 것이라고 말한다. 가장 즐거운 추억을 가졌을 때 함께 했던 음료라는 것이다. 서지를 되찾은 것은 그들에게 잃어버린 시절을 다시 돌려받은 기분이었을까?
누군가에게는 단순히 목을 축이는 것일 수 있다. 하지만 음료를 좋아하는 이들에게 이것은 나의 경험과 기분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일기장 같은 것이다. 만약 서지의 이야기를 듣고 가슴이 뜨거워졌다면 함께 생각해보자.

참고문헌
- About, The Surge Movement
- SURGE is Back in Stores: Where You Can Find It, Jay Moye, Coca-cola journey
- SURGE Returns: Back by Popular Demand, Brand Now Available Exclusively on Amazon.com, Jay Moye, Coca-cola journey
- Surge Is Back, and This Neon-Green Pager Will Let You Know When It’s on Tap at Burger King, David Griner, ADWEEK
- Meet the Three Guys Behind the Movement to Bring Back SURGE, Jay Moye, Coca-cola journey
- ‘소비자의 힘’…코카콜라, 12년전 단종 음료 재생산, 손재철, 스포츠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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