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신작 '기묘한 이야기(Stranger Things)' 시즌 3가 인기를 끌며, 올여름 꼭 봐야 할 드라마로 떠오르고 있다. 시즌 3는 더 기묘해진 사건에 휩싸인 호킨스 마을의 여름을 다루고 있다.

특히 이번 시즌이 더 의미 있는 이유는 코카-콜라와 넷플릭스가 협업을 통해 깜짝 놀랄 만한 일을 벌였기 때문이다. 코카-콜라와 기묘한 이야기의 기묘한 협업! 열 가지 퀴즈를 통해 만나보자.

(아직 시즌 3를 보지 않았다면 예습용으로, 시즌 3 정주행을 모두 마쳤다면 복습용으로 추천!)

 

지금부터 시-작!

netflix-stranger-things-quiz-info.png



기묘한 이야기 시즌 1,2에 코카-콜라 로고, 제품 등이 10번 이상 등장했다?

정답은 O

 

기묘한 이야기 시즌 1과 시즌 2를 통틀어 코카-콜라는 무려 12번 이상 등장했다.

기묘한 이야기 제작진은 시즌 1부터 코카-콜라 패키지, 자판기, 광고, 로고 등을 장면 곳곳에 자연스럽게 녹여내기 위해 노력했다. 이제 시즌 1부터 시작할 계획이라면, 숨어있는 코카-콜라 제품, 로고 등을 찾으면서 정주행 해볼 것을 추천!


 

기묘한 이야기 제작진은 코카-콜라의 오랜 팬이다?

정답은 O

 

문제 1에서 Yes를 선택했다면 눈치챘겠지만, ‘기묘한 이야기’ 제작진은 코카-콜라 브랜드의 오랜 팬이다.

이들은 당시 시대적 배경을 정확하게 묘사하기 위해 소품 하나하나에 엄청난 공을 들이고, 스토리를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만 전략적인 PPL을 진행한다. 어떤 거래도 없이 시즌 1, 2에 코카-콜라를 12번 이상 등장시킨 것이 놀라운 이유다.


 

시즌 1에서 주인공 일레븐은 손을 대는 것만으로 코카-콜라 캔을 찌그러뜨렸다?

정답은 X

 

주인공 일레븐의 능력을 알고 있다면, 정답은 당연히 X다. 강렬한 눈빛 하나로 제압! 일레븐은 생각만으로 코카-콜라 캔을 찌그러뜨렸다.

아래 장면을 기억하는가? 시즌 3에서도 선보인다는 사실은 안 비밀!

기묘한 이야기에 나오는 코카콜라

 

시즌 3의 시대적 배경은 1985년이다?

정답은 O

 

기묘한 이야기 시즌 1, 시즌 2 배경은 각각 1983년, 1984년이었다. 그렇다면 시즌 3의 배경은? 당연하게도 1985년이다.

1985년이 코카-콜라에게도 잊지 못할 여름인 이유는 그 해 출시했다가 철수한 악명 높은(!) 뉴코-크 때문이다.

(코카-콜라는 신제품 출시라는 큰 꿈에 부풀어 있었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했다. 사무실에는 수 천 건의 항의 전화가 걸려왔고, 심지어 전국적으로 뉴코-크 출시를 반대하는 집회와 서명 운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시즌 3에서 파트너십을 맺고 뉴코-크를 등장시킨 이유도 여기에 있다.

기묘한 이야기 더퍼 형제 감독은 “1985년 여름을 이야기할 때, 뉴코-크는 정말 중요한 이슈였다. 이를 포함시키지 않는 것이 오히려 더 이상할 정도다.”라고 이야기했다.


 

시즌 3에 나오는 뉴코-크는 그 당시 맛까지 그대로 재현했다?

정답은 O

 

코카-콜라는 기왕 하는 일, 아주 멋지게 판을 벌여보기로 했다. 1985년 뉴코-크의 패키지 디자인과 맛까지 완벽하게 재연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코카-콜라는 애틀랜타 기록 보관소에 기묘한 이야기 제작진을 초대해 뉴코-크 패키지, 기념품, 광고 등을 보여주었다.

코카-콜라 내부적으로는 일명 “회생 작전”이 펼쳐졌다.

코카-콜라 디자인팀은 당시 뉴코-크 디자인을 되살리기 위해 기록보관소 자료들을 다시 뒤지기 시작했다. R&D팀은 뉴코-크의 맛까지 완벽하게 재현하기 위해 비밀 금고에 보관되어 있는 뉴코-크 레시피를 찾는 등 아주 바쁘게 돌아다녀야 했다.

이러한 노력 끝에 다시는 못 볼 줄 알았던 역사 속 뉴코-크가 재탄생했다.

netflix-stranger-things-quiz-03.png

 

기묘한 이야기 주인공 4총사들은 모두 뉴코-크를 좋아했다? 

정답은 X

 

시즌 3에서 뉴코-크가 수차례 등장하는데, 4총사(마이크, 루카스, 더스틴, 윌)와 친구들이 함께 모여 뉴코-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장면이 있다.

이 중에서 딱 한 명만 뉴코-크가 너무 완벽하고 맛있다고 이야기한다. 과연 누구일까?

(아직 안 본 사람들을 위해 누구인지는 밝히지 않겠다.) 이미 본 사람들이라면, 기억을 더듬어보자! (에피소드 7에 등장한다.)


 

코카-콜라가 먼저 기묘한 이야기 제작진에게 협업을 제안했다?

정답은 X

 

넷플릭스 측에서 먼저 연락을 해왔다는 사실! 비하인드 스토리는 이렇다. 2017년, 기묘한 이야기 제작진이 넷플릭스 직원들과 시즌 3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만난 자리에서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고 한다.

“이번 시즌이 대박 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그때 누군가 대답했다.

“뉴코-크 부활시키기! (Bring back New Coke).”

장난으로 던진 말에 다들 웃어넘겼지만, 넷플릭스 파트너십 마케팅 책임자 배리 스미스(Barry Smyth)는 농담이 아닌 “해야 할 일”로 받아들였다.

그리고 코카-콜라 마케팅팀에 전화를 걸어왔다. 기묘한 이야기 시즌3의 배경이 1985년 여름이 될 것이라는 이야기를 전하면서, 뉴코-크를 드라마 속에 자연스럽게 녹이고 싶다고 말한 것이다.

코카-콜라의 반응은 어땠냐고?

“안 할 이유가 없잖아? (Why Wouldn't We Do This)”

(* 출처: 뉴욕 타임즈 기사)


 

이번 파트너십으로 코카-콜라와 넷플릭스는 어떤 금전적 거래도 없었다?

정답은 O

 

그렇다. 협업 아이디어는 기묘한 이야기 제작진의 농담 한 마디에서 시작되었다. 코카-콜라와 넷플릭스 사이에서는 이번 파트너십을 두고 어떤 금전적 거래도 없었다는 사실! 


 

앞으로 뉴코-크를 언제 어디서든 마셔볼 수 있다?

정답은 X

 

1985년 뉴코-크는 약 79일간 존재했지만, 2019년에는 그마저도 보장받지 못했다. 여름 프로모션 기간 동안 아주 짧게 출시됐기 때문이다. 그래서 한때 코카-콜라 팬들 사이에서는 역사적인(!) 뉴코-크를 직접 맛보기 위해 엄청난 경쟁이 벌어지기도 했다.

1985년 뉴코-크는 79일 만에 사라진 비운의 제품으로 기억될지 몰라도, 2019년의 뉴코-크는 모두가 갖고 싶고, 마셔보고 싶지만 손에 넣기는 힘든 최고의 인기 제품으로 기억될 지도 모른다.


 

시즌 3의 슬로건은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는 단 한 번의 여름'이다?

정답은 O

 

시즌 3는 1985년, 더 기묘해진 사건에 휩싸인 호킨스 마을의 여름을 다루고 있다. 시즌 2에서 주인공 일레븐이 게이트를 닫으면서 끝이 났는데, 또 무슨 일이 생긴 걸까?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는 단 한 번의 여름! 아직 시즌 3을 시작하지 않았다면, 이번 주말 당장 넷플릭스를 켜자.

무더운 여름, 에어컨을 틀고 방에서 누워서 보는 넷플릭스는 그야말로 행복 그 자체다. 한 번 틀면 밤샘은 기본! 코카-콜라와 팝콘을 챙기는 것도 잊지 마시길!

netflix-stranger-things-quiz-01.jpg
netflix-stranger-things-quiz-02.JPG


[같이 읽어보면 좋을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