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이 열릴 때마다 출시되는 소장 욕구 100%의 코카-콜라 올림픽 한정판 패키지! 1928년 암스테르담 올림픽에서 1천 박스의 코카-콜라를 선수단에게 제공한 것을 시작으로 올림픽 마케팅은 90여 년이 지난 지금, 대회 기간 제품 후원, 성화봉송 후원, 광고 캠페인, 체험 마케팅과 한정판 패키지 제작 등 그 영역을 확대해오고 있다. 특히 한정판 패키지는 올림픽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팬들의 응원 열기를 끌어올리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시간이 지나도 올림픽을 추억할 수 있는 매개체로, 수집가들 사이에서는 ‘반드시 소장해야 할 컬렉션’으로 손꼽히기도 한다. 그동안 인기를 끌었던 대표적인 패키지들과 함께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기념하는 한정판 패키지를 공개한다. 

 

2008 베이징 올림픽 (하계) – 동양과 서양의 짜릿한 만남! 

(왼쪽부터) 적극적인 낙관주의(Active Optimism), 행복(Happiness), 희망의 순간(Uplifting Moments), 건강한 세상(Healthy World), 인적 협력(Human Collaboration), 개인의 인내(Individual Perseverance), 글로벌 하모니(Global Harmony), 지구상의 평화(Peace on Earth) 테마

전 세계인이 하나로 뭉치는 올림픽! WE8 시리즈로 불리는 2008 베이징 올림픽 한정판의 테마는 ‘동양과 서양의 만남’이다. 8개의 테마를 바탕으로 중국의 비주얼 아티스트 8명이 알루미늄 보틀을 디자인했고, 유럽, 미국 등 서양의 유명 뮤지션 8명이 각 테마별 작곡을 맡았다. (참고로 중국에서는 8이 행운의 숫자로 여겨진다.) 각각의 테마는 코카-콜라가 추구하는 올림픽 정신과도 일치한다.

 

2010 밴쿠버 올림픽 (동계) - 레드와 화이트의 특급 케미!

레드와 화이트의 특급 케미, 올림픽에서 빛나다! 밴쿠버 올림픽의 마스코트인 이눅슈크(Inukshuk)를 형상화한 디자인을 필두로 새하얀 설원에서 피겨 스케이트, 스노보드, 스피드 스케이트를 타고 있는 모습을 디자인에 녹여냈다. 이눅슈크는 밴쿠버 원주민들이 인간의 형상을 본떠 만든 돌탑으로 희망, 환대, 우정을 상징한다.

 

2012 런던 올림픽 (하계) – 올림픽의 역동성과 런던의 아이코닉한 감성을 담다! 

보고만 있어도 짜릿한 2012 런던 올림픽 에디션! 냉장고가 아니라, 진열장에 있어야 더 어울릴 것 같은 남다른 포스의 주인공. 세계적인 아티스트들과 콜라보레이션해 화제를 모았고, 영국 국기인 유니언 기(Union Flag)의 독특한 문양과 올림픽의 상징인 오륜마크의 5가지 색상을 역동적으로 표현해 시각적인 짜릿함을 극대화했다. 팬들의 요청이 쇄도해 판매처를 대형마트에서 편의점과 소매점으로 확대하기도 했다는 후문. 

2012olympic2.jpg

2012년 런던 올림픽에는 국내에서도 한정판을 선보여 큰 환대를 받았다. 국내 처음으로 선보이는 무려 500ml 대용량 캔 제품에 영국 국기 이미지를 활용해 올림픽 열기까지 담았으니 소장 욕구를 더욱 불러일으킬 수밖에! 

 

2014 소치 올림픽 (동계) – 북극곰과 함께 씽씽 달려요 ♬

겨울 스포츠에 북극곰이 빠질 수 있을까? 코카-콜라의 마스코트, 북극곰이 소치 올림픽을 위해 실력 발휘에 나섰다! 1994 릴리함메르 올림픽 광고에서 처음 등장했던 북극곰은 루지를 타고 스키 점프를 하는 등 남다른 스포츠 실력을 보여주었다. 2014 소치 올림픽에서도 어김없이 등장한 북극곰은 스키, 피겨 스케이트, 스노보드를 자유자재로 타는 모습을 보여주며, 올림픽 홍보대사로서의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했다. 

 

2016 리우 올림픽 (하계) – 금메달 기운 팍팍 불어넣는 골드 에디션!

2016olympic.jpg

올림픽에 출전하는 선수들에게는 금메달의 기운을, 선수들을 응원하는 팬들에게는 빛나는 여름을! 코카-콜라 골드 에디션과 함께 한 2016 리우 올림픽. 금메달을 연상시키는 골드 컬러 바탕에 코카-콜라를 상징하는 빨간색 웨이브를 넣어 역동성을 강조했다. 코코아 열매 모양을 본뜬 곡선을 따라 제작한 보틀은 그립감이 뛰어나 손에 쥐면 마치 트로피를 거머쥔 듯한 기분까지 느끼게 된다.

 

2018 평창 올림픽 (동계) – 보자마자 기대감이 UP! UP! 짜릿하게 즐기는 올림픽!

“대~~한민국!” 코카-콜라와 함께 2018 겨울을 짜릿하게! 1988 서울 올림픽 이후 30년 만에 개최되는 올림픽의 성공을 기원하며 출시한 2018 평창 동계올림픽 한정판 패키지!

올림픽을 1년여 앞두고 출시한 것은 국내에서 처음 열리는 동계올림픽에 대한 기대감을 담은 <평창 동계올림픽 로고> 패키지와 평화와 화합의 상징인 ‘성화’를 표현한 <올림픽 성화> 패키지 2종. 특히 <올림픽 성화> 패키지는 1992 바르셀로나 올림픽부터 2016 리우 올림픽까지 11회에 걸쳐 올림픽 성화봉송에 참여하며, 2만 4천여 명이 넘는 성화봉송 주자와 함께 뛰었던 코카-콜라로서는 꼭 만들 수밖에 없었던 패키지로, 평창 동계올림픽에서도 올림픽 성화의 불길이 활활 타오르길 바라는 염원을 담았다.

olympic-edition-resized.jpg
 

대망의 성화봉송이 시작되던 첫날에는 첫 성화봉송 장소인 인천대교에서의 성화봉송을 한국 고유의 감성으로 재해석한 한정판을 추가 공개했다. 피겨 스케이팅, 스피드 스케이팅, 스키 등 다양한 동계 스포츠 선수들이 성화봉송을 하는 모습을 담고 있으며, 코카-콜라와 함께 응원하는 사람들을 흥겨운 풍물패 등 한국적으로 담아낸 것도 특징. 보틀을 이리저리 돌려보며 어떤 그림들이 있을지 구경하는 재미가 제법 쏠쏠하다. 

 

올림픽 개막을 100여 일 앞두고는 성화봉송의 짜릿함을 경기장까지 이어갈 수 있도록 경기 관람 티켓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는 스페셜 패키지를 출시했다. 스페셜 패키지는 대한민국 국가대표팀의 올림픽 선전을 기원하며 피겨 스케이팅, 쇼트트랙, 하키 등 인기 동계 스포츠 8개 종목의 역동적인 실루엣을 담고 있다. 코카-콜라를 마시고 경기까지 볼 수 있는 일석이조의 기쁨을 누릴 수 있어, 굉장한 인기를 끌었던 패키지! 

마지막 평창 동계올림픽의 개막을 기념해서는 역시나 코카-콜라의 마스코트인 북극곰이 나섰다. 피겨 스케이팅, 스키, 스노보드 등 짜릿한 동계스포츠 즐기는 모습을 담은 것. 이제는 실력도, 포즈도 수준급! 디자인 곳곳에 코카-콜라 고유의 컨투어 보틀 실루엣이 숨겨져 있어, 마시면서 찾아보는 재미까지 담겨있는 패키지다.

전 세계를 뜨겁게 열광시키고 있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열심히 준비해온 국가대표 선수들을 응원하며, 코카-콜라와 함께 짜릿하게 즐겨보는 건 어떨까. 올림픽의 추억도, 코카-콜라 한정판도 평생 소장은 필수! (^^)